Unreal

[Unreal] 4월 15일 수업정리

k-codestudy 2025. 4. 15. 14:22

오늘은 스폰에 대한 수업을 들었다.

Nav Mesh Bounds Volume

엑터 배치 -> 볼륨 -> Nav Mesh Bounds Volume
단축키 P

  • 인공지능의 내비게이션 같은 느낌으로 p를 누르게 되면 인공지능이 갈수 있는 범위을 표시해 준다.

플레이어를 따라오게 하는 기본 세팅 

BP_Monster 라는 Charcter를 만들고 Mesh에 Manny 설정 / 기본 메쉬의 화살표에 맞춰 회전

  • 기본적으로 메쉬의 화살표가 존재하는데 기본적인 앞을 바라보는 방향이다.
  • Skeletal Mesh Asset의 경우 기본 메쉬의 방향과 다른 경우가 있기에 방향을 회전시켜줘야하는 경우가 있다.
  • 모델마다 Z방향이 정면, X방향이 정면일 경우가 존재

Anim Class에 알맞은 애니메이션 설정
Use Controller Rotation Yaw Off : 회전이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있음
Orient Rotation to Movement On : 가속 방향 회전으로 좀더 자연스러운 회전 가능
Auto Possess AI : 배치, 스폰을 했을때 AI가 작동을 하는지에 대한 설정
Ai Move To : Destination : 좌표값으로 이동 / Target Actor : 타겟으로 이동 / Acceptance Radius : 범위 안에 들어오면 멈춤 / pawn : 누가 동작을 하는지 Player Character : 내가 조작하는 플레이어를 알려줄수 있는 방법 ( 강제, 인덱스는 무조건 0번 ) / 시작 시 조작하는 캐릭터를 무조건 찾을수 있음
ABP_Manny :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가속도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는 구조 / Ground Speed에 연결된 >를 Set에 바로 연결하여 사용 ( 변경 )
실행 결과

몬스터 스폰

BP-spawn Moster : 엑터로 만들고 construction Scripts에 Set Sphere Radius로 밖에 디테일 패널에서도 범위를 설정할 수 있게 인스턴스 편집 On

 

  • 커스텀 이벤트인 e-spawn 생성
  • get Random Location Navigable Radius 연결 (Orgin에 actor Location 연결, Radius에 m-Sphere Radius 연결 )
  • spawn Actor From Class 연결
    - Random Location 에 Z값 + 100해서 Spawn Tranform Location에 연결한 이유 : 현재 우리가 설정한 위치가 -90만큼 내려가있기에 기본적인 지형은 블럭처리가 되어있기에 땅에 묻혀도 위로 나오게 되는게 랜드스케이프에서는 충돌 설정이 없기 떄문에 안되는 버그가 있음. 그렇기에 생성 위치를 올려서 생성
  • Event BeginPlay -> set Timer by Event를 설정하여 스폰되는 시간 설정 

스폰 구역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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