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4월 21일 수업정리

k-codestudy 2025. 4. 21. 13:04

오늘은 플래이어 컨트롤러와 카메라에 대한 수업을 했다.

 

플래이어 컨트롤러

bp-player(Character) 생성 -> Mesh :QUINN 설정 -> 애니메이션 ABP_QUINN_C 설정 -> 위치, 회전 값 설정 ( 파란색 화살표가 정면 )

 

PlayerController 생성 -> 함수에서 possess (빙의)->데이터가 들어오는 기준은 플레이어 까지이므로 다운캐스팅을 시켜 bp-Player(Pawn)을 백업
입력 관련, camera 시점 설정
Movement Input = 상/하/ 좌/우를 계산하여 Add Movements Input에 사용 / 점프시 Jump, 점프 끝날 시 Stop Jumping
게임 모드 베이스를 하나 생성 -> player, PlayerController를 아까 만든 bp-player, bp-playerController로 설정
월드 엑터 -> Game Mode -> 게임 모드 오버라이드를 bp-GameMode로 설정
실행

카메라

spring Arm 추가 -> spring Arm 산하에 Camera 추가 위 아래는 움직이지 않고 좌우만 움직임
Use Controller Rotation Yaw OFF (Charactor): 좌우 움직임 기능 OFF
Use Pawn Control Rotation (spring Arm) : Spring Arm이 보는 시점으로 화면 이동, 즉 마우스가 보는 방향대로 시점 변경
Orient Rotation to Movement (Charcter Movements) : 가속도에 따라 방향 전환
Target Arm Length (Spring Arm) : 카메라 거리 / Socket Offset : 시점 전환 Target Offset은 잘 사용 안함 ( 시점이 좀 맞추기 힘듬 )
실행 ( 0.0, 50.0, 100.0 기준 시점 )

  •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가운대에 있게 되면 시점이 이상하기에 캐릭터가 살짝 아래에 있어야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다.

Enable Camera Log (카메라 지연) : 카메라가 따라오는 속도를 지연시킴 Camera Lag Speed : 따라오는 속도 조절 Camera Lag Max Distance : 카메라 지연 최대 거리

카메라 시점 변경 

기본적으로 카메라는 총 3개 정도는 만들어야한다 ( 모험모드, 활 쏠때, 완전 FPS ) 

엑터 생성 -> Sphere 추가 -> spring Arm, 산하에 Camera추가 -> 각도 거리 등등 알아서 설정하고 do Collision Test를 OFF
sphere에 begin, end overlap에 bp-player를 다운 캐스팅 -> get Player Controller -> Set View Target with Blend 추가 ( 카메라 전환 기능, 주의 : 카메라 컴포넌트로 연결하는 것이 아닌 엑터로 호출해야한다. )
실행

 

Enum을 이용한 카메라 시점 변경

bp-camera라는 엑터 생성 -> 컴포넌트에 Camera추가
bp-player -> capsule의 산하에 spring Arm, child Actor 추가 -> child Actor의 class를 bp-Camera로 설정
Enum (열거형) 생성 -> 이너머레이터 추가를 눌러 default, TPS 추가

  • Begin Play에  child Actor의 child Actor class를 호출 후 변수 승격, m-Camera Tps로 이름 정정
  • custom Event를 만들어 e-type의 switch 호출
  • set view Target with Blend로 1번일시 시점은 self, use Controller Desired Rotation OFF, Orient Rotation to Movement ON
  • set view Target with Blend로 2번일시 시점은 m-Camera Tps, use Controller Desired Rotation ON, Orient Rotation to Movement OFF

1번을 누를 시 Default, 2번을 누를 시 TPS
1번 시점
2번 시점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4월 23일 수업정리  (0) 2025.04.23
[Unreal] 4월 22일 수업정리  (1) 2025.04.22
[Unreal] 4월 18일 수업정리  (0) 2025.04.18
[Unreal] 4월 16일 수업정리  (0) 2025.04.16
[Unreal] 4월 15일 수업정리  (0) 2025.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