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7월 7일 수업정리

k-codestudy 2025. 7. 7. 13:34

오늘은 포스트 프로세스의 뎁스관련 수업을 들었다.

 

Depth

머티리얼 생성 - postProcess로 설정 - sceneDepth 연결
연결해 보면 이런식으로 하얀색으로 뜸 ( 하얀색 일수록 값은 0 , 검은색 일수록 값은 : 1)
곱하기 0을 하게되면 반전이 되기에 전부 검은색으로 보이게 됨
실행
의자 2개를 둬서 하나는 depth가 켜지있고 하나는 꺼져있게 설정
실행, 의자만 그려짐

 

Custom Depth

floor - 1-x를 하게 되면 어떤식으로 보기에 될까?
실행, 의자만 안그려지게 되는것을 확인
customDepth - * 0.0001 -> Saturate -> Floor -> 1-x -> * Vector 4 -> Add / sceneTexture - * Floor -> Add = 이미시브 컬러
실행, 나머지는 보이게 되고 의자만 빨간색으로 칠해지는것을 확인

 

Stencil ( 주로 이걸 사용함 )

스탠실 설정
스탠실 설정 2 ( 이거 켜져있어야 보이기 때문에 만약에 안보이면 설정 할것 )
스탠실이 잘 되는 것을 확인 ( 아직 값이 없기에 001로 채워져있다는것을 보여줌 )
stencil - Saturate - 1-x - * SceneTexture = 이미시브 컬러
실행
택스터 적용
실행
색 적용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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