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3월 19일 수업정리

k-codestudy 2025. 3. 19. 14:20

오늘도 충돌에 대한 수업을 들었다.

 

디테일 패널 활용

  • 언리얼 엔진에서 대부분의 설정은 디테일 패널에서 조작 가능
  • 디테일 패널을 잘 활용하면 90% 이상의 문제 해결 가능

 

콜리전 (Collision)

콜리전 프리셋 

SM_Chair의 콜리전 프리셋 ( BlockAll )
SM_Chair의 콜리전 프리셋 ( Custom )

  • 콜리전 프리셋을 Custom으로 설정하면 세부 조정 가능
  • Custom으로 변경 시, 이전 설정값이 유지되므로 변경 전 주의해야 함

콜리전 예제

  • 의자(Static Mesh)의 기본 콜리전 프리셋 : wolrdstatic

  • 플레이어의 기본 콜리전 프리셋 : Pawn
  • worldStatic과 Pawn이 서로 Block 설정되어 있으면 충돌 발생
  • 콜리전은 쌍방 확인이 필요 ( 한쪽이 Block이 아니면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 )

콜리전 설정 주의 사항

  • 콜리전이 여러 개 설정되면 자기 자신과 충돌 발생 -> 충돌 테스트 필수
  • Capsule과 Mesh의 콜리전 프리셋을 반드시 확인할 것 
  • 물리력(Physical)을 게임에서 사용하지 말 것 ( 예상치 못한 오류 발생 )

  • pawn을 보게 되면 무시로 설정을 하였기에 자기 자신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음

 CarmeraBoom

  • 카메라와 캐릭터 사이에 물체가 존재하면 카메라가 당겨짐 ( 물체 투과 불가 )

CarmeraBoom
일반적인 시점

 

벽으로 방향을 돌린 시점

이벤트 시스템

이벤트 개념

Character의 캡슐 컴포넌트의 이벤트

  •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함수를 호출하여 처리

캡슐 컴포넌트 우클릭시 뜨는 이벤트

  • 캐릭터를 우클릭하면 이벤트가 안 보일 수 있으나, 디테일 패널에서 확인 가능

DP_ThirdPersonCharacter의 이벤트
DP_ThirdPersonCharacter의 우클릭시 이벤트

  • Mesh에서 이벤트 발생 시, 캐릭터에서도 함수 호출 가능 (통합 사용 가능)

주요 이벤트 종류

 

이벤트 종류설명

Hit 블록과의 충돌 발생 시 실행
BeginOverlap 오버랩이 시작될 때 실행
EndOverlap 오버랩이 종료될 때 실행
  • BeginOverlap을 발생시키면 반드시 EndOverlap이 실행되도록 보장해야 함
  • Generate Overlap Events켜고 끄면서 이벤트 활성화 여부 조정 할 것
  • 오버랩을 발생시키려면 양쪽 모두 관련 설정이 필요 (Generate Overlap Events가 켜져 있어야 함)

 

블루프린트 및 그래프 사용법

이벤트 그래프 기본 규칙

  • 명령을 거꾸로 배치하지 말 것 (대상이 먼저, 명령이 나중)
  • 이벤트 그래프에서 우클릭 시 Context Sensitive를 끄지 말 것 (대상에게 적절한 명령 전달 필수)

 

  • 캐릭터가 대상이고 마우스 우클릭은 Self를 의미

물리 관련 설정

  • Simulate Physics를 켜면 충돌 없이도 물리 효과 적용
  • Simulate Physics를 끄면 외부 객체가 충돌해도 이벤트 발생하지 않음

블루프린트 기본 조작

  • 블루프린트 모양: 함수 / 함수 인수 / 실행 순서를 나타냄
  • 흰색 선 → 실행 순서 표시
  • Alt + 클릭 → 연결된 선 삭제
  • 드래그 앤 드롭 → 노드 연결

오버랩 설정

  • 의자를 오버랩 가능하도록 설정 (카메라는 무시로 설정)

SM_Chair의 콜리전 프리셋
Character 의 콜리전 프리셋

  • BeginOverlapEndOverlap 이벤트 추가Print로 확인

 

결과

 

벽과 충돌시 Hit가 불려 좌측 상단에 H가 뜨는 모습
의자와 오버랩 시작시 좌측 상단에 B가 뜨는 모습
의자와 오버랩 종료시 좌측 상단에 E가 뜨는 모습

 

저장 기능

  • 위쪽 저장 버튼 → 배치된 오브젝트 저장 (레벨 저장)
  • 아래쪽 저장 버튼 → 블루프린트, 코드 저장 (프로그래밍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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