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강의] 8월 14일 수업정리
k-codestudy
2024. 8. 14. 17:02
오늘은 간단한 코드 예제를 통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int nData1{};
int nData2{};
int nTotal{};
nData1 = 100;
nData2 = 100;
nTotal = nData1 + nData2;
std::cout << nTotal;
코드 작성의 기본 원칙
코드를 작성할 때는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작성된 코드의 의도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마치 운전을 할 때 단순히 조작 방법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 맞게 운전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프로그래밍도 마찬가지로, 코드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코딩의 나쁜 습관과 개선 방법
1. 주석을 달지 말라
- 주석은 코드의 작동 방식이나 목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주석을 자주 달게 되는 이유는 코드 자체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강사님께서는 처음부터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여 주석이 필요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주석을 덜 달고, 코드를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2. 한 줄에 여러 가지 일을 시키지 말라
- C언어의 목표 중 하나는 한 줄에 한 가지 일만 시키는 것입니다. 코드를 한 줄로 압축해서 쓰는 것이 가독성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긴 코드를 풀어서 쓰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개발에서는 한 줄에 한 가지 할당만 하면 버그를 잡기 쉽고, 다른 사람이 코드를 이해하기도 쉬워집니다.
int nData1{} , nData2{} ; // 여러 변수를 한 줄에 선언
int nData1{};
int nData2{}; // 각 변수를 별도로 선언
3. 빌드를 하고 디버깅하라
- 빌드(Build)는 컴파일과 링크를 합친 작업으로, 코드를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빌드를 하기 전, 코드를 수정했으면 바로 디버깅(F5)하지 말고, 먼저 빌드(F7)를 진행한 후 디버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축키:
- F4: 오류 발생 시 해당 위치로 이동
- F7: 빌드 실행
- F5: 디버깅 실행
- Alt + Ctrl + F7: 리빌드
- 빌드를 먼저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빌드와 리빌드 과정에서 메모리 충돌로 인한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 빌드 오류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이전의 빌드 결과가 그대로 남아 있어, 잘못된 코드를 옳다고 착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칙과 습관을 통해 코드를 더 잘 이해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능력을 길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