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nreal] 5월 1일 수업정리
k-codestudy
2025. 5. 1. 13:37
오늘은 애님 노티파이 스테이트에 대한 수업을 들었다.
Anim Notify State
- 일반 노티파이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한 이벤트가 아닌 일정 기간 작동한다.
- 이러한 이유로 이 스테이트는 시작(Start), 업데이트(Update), 끝(End)이라는 세 가지 고유 이벤트를 제공한다.
- 즉,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무슨 일이 있어도 End를 무조건 보장해 준다 ( 핵심 키 포인트 )
실습
- Received Notify Begin : 시작할 때
- Received Notify End : 끝날 때
- Received Notify Tick : 매 틱마다



- 실행하다가 멈춰보면 바로 E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애님 노티파이 스테이트는 끝을 보장해 준다는 것을 확인 할수 있다.
Sweep / Hit
- Hit 즉 부딪힌 곳의 좌표값을 얻어왔기에 부딪힌 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오버랩 시 부딪힌 곳의 좌표값을 얻어왔기에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있다.
- 알아야 하는 점이 Sweep같은 경우 물리가 적용이 되야 실행이 가능하다.
- 플레이어가 움직임에 따라 물리가 적용이 되고 그렇기에 Sweep Result가 실행이 된것이다.




- 위에 좌표값을 확인해 보면 전부 0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현재 휘두르면서 오버랩이 발생하지만 실제로는 물리가 먹는 것이 아닌 애니메이션에 의한 강제 이동이기에 물리가 먹지 않게 된다.
- 그렇기에 물리적인 이동, 충격이 아니기에 좌표값이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즉, Sweep의 경우 물리적인 현상에 대해서만 좌표값을 얻어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